사람들이 지금 최고의 관심사는 블랙록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일 것입니다. 지금 코인판을 보면은 입구는 있는데 출구가 없다고 생각하는 그 시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코인베이스, 바이낸스 US도 SEC에서 소송을 하고 있으며 그리고 암호화폐를 담당했던 은행들 또한 제기능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전통 헷지펀드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비트코인 현물ETF를 신청한다면 모든 사람들이 1 경이라는 자산을 굴리는 기관이라서 신청이 빨리 되지는 않을까 내심 기대를 했었습니다. 사실 현물 ETF 이 소재도 예전부터 엄청나게 끌었던 것 중에 하나입니다.
현물 ETF 되면 좋은 것이 뭔가요?
기관들은 사실 지금 투자를 할 때 거래소에서 할 수는 없습니다. 최근에 오픈한 EDXM에서도 할 수도 있겠지만 거래소가 승인을 받았는지 조차 모릅니다. 그래서 보통 기관들은 현물이 아닌 ETF 상품을 투자를 해서 직접 투자한 효과를 누린답니다. 왜냐면 이렇게 투자해도 혹시나 잘못되어도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거래소는 하나같이 먹튀 하는 분들도 많고 규제도 심하고 하니까 투자심리가 정말 위축될 것입니다. 그래서 현물 ETF는 고객들이 원하는 수량만큼 현물로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양을 보유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게 시장에 안 나오고 적게 나오다 보니 시장에서도 비트코인이 메마를 수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2100만 개의 한정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다른 프로젝트들은 발행량이 무한대이거나 하드포크를 통해서 많이 파생이 되기는 하는데 그래도 기축만큼은 발행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비트코인을 활용한 BRC-20 토큰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어서 올해는 가치를 증명하는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홍콩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으려고 신청한 것이다?
사실 2023년부터 홍콩이 암호화폐를 개방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홍콩이 열리면 비트코인 떡상을 많이들 기대했었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지금 역행하기는 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홍콩에서는 개인투자보다는 기관투자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관들을 미국에서 홍콩으로 오라고 하고 있는 타이밍에 블랙록이 나섰다고 생각합니다.
가는 것을 우회해서 미국에서 대기 타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지금 바로 승인은 나지 않을 것인 것이 아직까지 규제를 해야 할 것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거래소도 준비금도 탄탄해야 하고 커스터디 해주는 곳도 탄탄해야 하고 각종 증권이슈들이 다 없어져야지만 승인이 날 것 같습니다.
물론 블랙록이 신청 이후로 많은 또 기관들이 연달아서 신청을 하는 효과는 나기는 했어요. 아크이벤스 트라던지 발키리 라던지 피델리티 라던지 신청은 다들 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그래도 제일 가능성 있는 건 블랙록이 하는 모양이 제일 좋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14만 개 이상의 비트코인을 보유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거기에 최대주주가 블랙록이니 블랙록이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현물 ETF는 그야말로 현물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신청을 해야 더욱더 승인이 빨리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든의 핵심인사들 경제부 출신이 블랙록과 굉장히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러니 바이든이 비트코인을 싫어하는 게 아니라 지금은 세수창출을 할 수가 없습니다. 결국 누가 정권을 잡아도 비트코인 생태계는 날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 전 트럼프 대통령도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NFT 발행도 했었지요)
다음 주에 비트코인 ETF 신청자와 미국 SEC가 회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하는 트윗이네요. 어떻게 이야기가 전해질지는 모르지만 결국은 승인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면 결국은 헷지펀드들은 돈이 되는 건 다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헷지펀드들의 우두머리는 블랙록입니다.
그러니 앞으로 미국 국채를 더 빛나게 해 줄 것이 비트코인이 될 것이라서 여기에 수요가 몰릴수밖에 없습니다. 그로 인해서 파생상품도 엄청나게 생길것이라 생각합니다. 저희는 단순히 기다리기만 하면 될것 같아요. 내년 2월 안에 승인될 것 같은 기분입니다. 어떻게든 바이든 때 승인을 시켜야 하지 다음 대통령으로 이어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내년에 미국 대선도 있기 때문에 그전에 이미 모든 것을 끝내둬야 합니다. 리플 SEC 소송도 그렇고 셀시우스 파산도 그렇고 점점 수요가 비트로 몰리는 추세랍니다. 알트매도 후 비트를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는 했어요. 이럴 때 터트려서 큰 상승이 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시간이 해결해 주니까 분할매수로 모아가면 좋겠네요.
금도 ETF 승인 후에 엄청나게 올랐듯이 비트코인도 수요가 몰려버리면 1억은 그냥 찍을 것 같아요. 많이 응축하고 횡보할수록 언젠가는 폭발력을 가질 것 같습니다. 이것이 승인되고 나면 다음은 이더리움 ETF가 또 관심을 받을지 모르겠네요. 이더리움도 알트코인이지만 시총이 2위라 다음타깃이 될 수 있겠지요.